Home

 

* 이 페이지에 전체 내용은 미국 FDA 에서 인정하거나 평가받은 내용이 아닙니다. NAG는 건강보조식품으로 이용되는 원료입니다. 질병을 치료하거나 진단하려는 의도가 아님을 밝힙니다. 필요한 경우 (기저질환) 복용하기전 건강 전문 종사자에게 상담받으세요

 

 

n-acetyl-glucosamine.jpg

 [약업신문]④ N-아세틸글루코사민 (yakup.com)

 

아래 내용은 신문기사를 전문 발췌한 것입니다. 

 

1950년대의 페이퍼 크로마토그라피 기술의 발전으로 사람의 인유 중의 소량 존재하는 당류의 분리가 가능하게 됐고 모유 중에서 10종류의 중성당이 분리됐다.또 1980년대에는 27종류의 당류가 분리되었고 그 중 하나의 당인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1981년 일본의 사이토 등에 의해 초유의 K-카제인의 당쇄구조와 카제인 미셀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K-카제인에서 새로운 N-아세틸글루코사민이라는 아미노당이 발견됐다. 이 단당은 유선조직 중의 당대사시의 중간체로 사용되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우유 중에는 N-아세틸글루코사민이 100ml에 11.7mg이 함유되어있는 것으로 보고된다. 이어 1999년 일본의 야이즈수산에 의해 처음으로 효소적 방법에 의해 N-아세틸글루코사민이 상업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식품첨가물로 사용되고 있다.

한편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미국, 캐나다 등에서도 글루코사민과 함께 Diet supplement(변형성관절염에 효과)로서 다량 사용되어 왔는데 주로 미용식품이나 스포츠영양식품 등으로 이용되는 추세다. 이 밖에도 일본의 경우에도 야이즈 수산에서 2000년도 초에 산업화시켜 점차적으로 유통량이 늘어나고 있다.

 

 

1. 인체 구성성분 합성증가 효과 확인

공통점과 상이점

글루코사민(DGA)과 N-아세틸글루코사민(NAG)는 화학적 물리적 공통점과 상이점을 가지로 있다. DGA와 NAG는 모두 키틴을 원료로 하여 가수분해를 통하여 생산된다. 다만, DGA는 키틴을 염산으로 분해할 때 가수분해뿐만 아니라 탈아세틸화가 동시에 일어나 만들어지고, NAG는 키틴을 약하게 산분해하거나 혹은 효소분해하여 glycosidic linkage의 절단만 일어나 만들어지는 점이 다르다.

화학구조에 있어서도 DGA와 NAG의 기본구조는 동일한데, 다만 NAG는 DGA의 amino group이 acetylation이 되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 자연계에서는 acetylation된 NAG 형태가 생물체에 더 많이 존재하고 있어 DGA보다 NAG가 천연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물리화학적 특징을 보면 DGA는 자체적으로 혹은 다른 식품성분과 반응하여 갈변현상을 쉽게 나타내지만 NAG는 거의 갈변현상을 나타내지 않는 점이 다르다. 이는 DGA가 amino group과 함께 일반 당이 가지는 aldehyde group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갈변현상이 잘 나타내기 때문이다. 또 두 물질은 맛, 수분활성도, 수용액의 pH 등에 있어서도 다소 차이가 있다.이 밖에도DGA와 NAG는 비슷한 생리기능을 갖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DGA 혹은 NAG를 섭취하게 되면 인체의 구성성분인 연골조직, 결합조직, 장관벽의 mucous layer 등의 합성이 증가되는 것으로 보고 된다. 장내 미생물의 이용성은 다소 차이가 있다. NAG는 장내 유익균이 선택적으로 이용하는 특성이 있어 probiotics로서의 작용을 한다. 그러나 DGA는 그렇지 못하다.이를 바탕으로 미국, 캐나다, 일본 등에서는 DGA와 마찬가지로 NAG를 변형성관절염의 통증감소와 치료물질로서 인정하여 건강식품으로 생산, 판매되고 있다.

 

 

글루코사민(DGA)과 N-아세틸글루코사민(NAG)의비교

항목

글루코사민(DGA)

N-아세틸글루코사민(NAG)

천연에의 분포

1. 곰팡이(접합균류) 세포벽의 구성성분

2. 연골 등 뮤코다당체의 구성성분

1. NAG는 우유, 모유 중의 존재

2. 우유, 모유 중 올리고당의 주요 구성성분

3. 연골 등 뮤코다당체의 구성성분

4. 게, 새우 등 갑각류 외피를 구성하는 키틴을 구성하는 당생체 내 예상

생체 내 동태

1. 잘 연구되어 현재 식품, 의약품으로 허가되었음

1. 경구투여한 NAG의 20%는 배출되고 , 약 60%는 에너지원으로 이용되고, 나머지 20%는 체내에서 광범위하게 분포하여 결합조직, 연골조직, 피부조직 등에 존재한다.

1일 섭취량

(기능성식품으로)

1. 1.0-1.5 g/day

1. 0.1-1.0 g/day, 보통 0.1g. 글루코사민과 비슷함.

생리기능

1. 장내세균이 잘 이용하지 못함

2. 변형성 관절염의 통증완화 및 치료효과가 입증됨.

- 통증완화

- 관절사이의 연골조직 개선

- 현재 약품과 식품으로 허가되어 사용 중임

1. 장내 유익한 유산균만 선택적으로 이용함

2. 글루코사민과 마찬가지로 변형성 관절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었음.

-연골의 glycosaminoglycan 함량을 증가시켰음. 글루코사민과 비슷함.

- Rat에 대한 실험보고가 있음.

3. 장염(Bowel disease) 환자의 경우 장점막(glycoprotein)을 수복시키는 기능이 있음. 글루코사민보다 우월함

4. 피부 Hyaluronic acid 생합성 촉진 효과

- Rat에 NAG를 경구투여 한 경우 농도 의존적으로 피부의 히아론산 함량이 증가됨.

-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피부개선 효과가 있음

독성

1. 식품/의약품으로 안전한 것으로 평가되어 사용 중임.

1. Rat를 사용한 단회부여(5g/KG)급성 경구독성 실험 결과 이상이 관찰되지 않음.

2. Ames Test 결과 변이원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각국의 사용 예

1. 미국, 일본, 유럽, 한국 등에서 변형성 관절염의 통증완화 및 치료를 목적으로 약품 및 건강 보조식품으로 사용 중임

2. 일반적으로 약품의 경우에는 키틴을 염산으로 분해하여 글루코사민 염산염을 만든 후 화학적 방법으로 변형시킨 글루코사민 황산염이 사용됨.

3. 일본에서는 화학적 방법으로 제조된 글루코사민 황산염은 식품으로 허가되지 않았고 글루코사민 염산염만 허가됨

1. 미국, 캐나다, 일본 등에서 사용 중이 현재 식약청에서 관절기능식품으로 등록되어 있슴

2. 미국, 캐나다에서는 글루코사민과 같이 조합하여 변형성 관절염에 효과가 있는 건강식품으로 이용됨.

3. 일본에서는 변형성 관절염과 피부 노화 예방을 위한 건강식품첨가물 품목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음.

 

2. 연골퇴화 억제 피부건조 개선 효과 등 적용범위 넓어
 

N-아세틸글루코사민의 기능성과 안정성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우유 100ml 중 약 11mg이 유리된 상태로 존재하는 안전한 물질이다.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또 인체내에서 합성되어 세포와 세포의 결합 성분, 점막성분, 관절 윤활액 등의 성분인 글루코사미노글리칸, 당지질, 당단백 등을 구성하는 인체 구성성분으로서 체내에서 광범위하게 다량 존재하는 물질이다. 반면 설탕은 인체에서 생합성 되지 않고 식물에서 합성되어 공급되며 체내에서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거나 지방 및 글리코겐으로 저장된다.

 

 

ⓛ관절건강과의 관련성

쥐의 무릎 관절에 파파인으로 퇴행성 변화를 유발시키고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경구 투여할 때 연골 조직의 glycosaminoglycan 함량변화, 방사선 동위원소로 표시된 글루코사민의 흡수 정도 및 연골 조직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N-아세틸 글루코사민은 연골 퇴화를 억제하는 유용한 효과를 보여 주었으며, 같이 첨가한 글루코사민의 이용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첨가하는 경우 관절연골 조직의 퇴행성 변화를 억제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장내 유익균 증식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백혈구로부터 elastase 분비를 상당히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N-아세틸글루코사민의 경우는 더 강력한 분비억제 효과가 있었다. Elastase는 류마티스성 관절염에서 관절연골, 인대, 건, 뼈의 퇴화를 일으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N-아세틸글루코사민과 N-아세틸갈락토사민이 면역세포(백혈구)로부터 elastase의 분비를 억제한다는 것은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의 완화에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300ug/ml의 농도에서도 쥐의 뼈세포에 대해 독성을 나타내지 않았으며, 관절의 콜라젠 분해(collageonolysis)를 막는 효과를 보였고, 뼈에서 칼슘 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골다공증의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결과를 보였다.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또 모유중의 올리고당을 이루는 구성단위로서 비피더스 증식인자이다. 즉, N-아세틸 글루코사민은 장내 유익균 (Bifidobacterium, Lactobacillus 등)에 의해서만 이용되고 장내 유해균인 Clostridium 은 거의 이용하지 못한다. 따라서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감미료로 사용하는 경우 설탕(포도당 + 과당)과는 달리 장내 유익균을 특이적으로 증식시키는 좋은 효과가 있다.
 

③미부 피용 효과
의사에 의한 피부과적 진료소견에 의하면, N-아세틸글루코사민 배합식품은 피부건조를 유의적으로 개선하는 효과를 보였으며 피부의 수분함량을 측정 시, N-아세틸글루코사민 배합식품의 8주간 섭취했을 수분 함량을 증가시켰다. 또 피부의 3차원적 화상해석에 의하면, N-아세틸글루코사민 배합식품의 장기 섭취 시 피부를 매끄럽게 하였다.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인체 내에서 hyaluronic acid 합성에 관련되는 구성성분으로서 hyaluronic acid는 피부조직의 건조를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
 

④위장의 건강의 효과
크론병이나 대장궤양은 광범위한 점막의 sulphated glycosaminoglycan(matrix)의 분해를 수반하며 그 결과 장출혈, 장협착 등 다양한 병리현상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소환관 염증성 질병들로 인하여 생겨나는 점막 matrix의 분해를 치료하기 위해 glycosaminoglycan 생합성의 기질이 되는 N-아세틸글루코사민을 섭취시킨 12명의 어린이들 중에서 8명은 뚜렷한 개선효과를 보였으며 나머지 4명은 반응이 없었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있어서 조직학적으로 개선을 보였으며 점막의 glycosaminoglycan 함량의 증가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만성 소화관 염증질환의 치료에 인체에 무해한 N-아세틸글루코사민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줬다.

 

약업신문 기사 끝

 

 

N-아세틸-글루코사민(NAG)?

N-아세틸-글루코사민(NAG)은 아미노당 계열에 속하는 천연 화합물입니다. 글루코사민에서 추출되며  건강보조식품, 스킨케어 제품 및 다양한 의료 응용 분야에 자주 사용됩니다.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관절 건강, 피부 건강 및 체내 글리코사미노글리칸(GAG) 생성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글리코사미노글리칸(GAG)는 연골과 결합 조직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NAG와 관절 건강

1. NAG는 연골의 핵심 구조 구성 요소인 GAG의 생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2. NAG는 관절 윤활액 생성에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NAG에는 항염증 특성이 있습니다.

4. 연골 세포를 지원하여 손상된 연골을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루코사민]과 [N 아세틸글루코사민(NAG)] 뚜렷한 차이점

  • 화학 구조:

글루코사민: 천연 아미노당.  설탕(단당류)인 포도당에서 파생되며  다른 화합물과 결합 '글루코사민 황산염' 또는 '글루코사민 염산염'과 같은 글루코사민 보충제를 만듭니다.

N-아세틸글루코사민(NAG): NAG는 아세틸기가 부착된 특정 형태의 글루코사민입니다. 이 아세틸 그룹은 NAG를 일반 글루코사민과 구별합니다.

  • 생물학적 기능:

글루코사민: 신체의 연골, 윤활액 및 결합 조직의 필수 구성 요소인 글리코사미노글리칸(GAG)과 프로테오글리칸의 합성을 위한 전구체.

NAG: GAG와 프로테오글리칸 생산에도 관여하므로 연골과 관절 건강에 중요합니다. 위장관의 점액층 형성 및 세포막 구조를 비롯한 다양한 기타 생물학적 과정에서 역할을 합니다.

  • 제품형태

글루코사민: 관절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 건강. 글루코사민 황산염과 글루코사민 염산염 등 형태로 판매

 NAG:  건강보조식품, 스킨케어 제품, 의료 응용 분야에 사용. 관절및 피부 수분 공급, 잔주름 및 피부 장벽 기능 등 제품매

  • 연구 및 임상 증거

글루코사민: 관절 건강의 대상. 골관절염 증상에 대하여 임상은  엇갈리고 결론적이지 않습니다.

NAG:  관절 건강에 대한 NAG의 특정 효과에 대한 연구 GAG 및 프로테오글리칸 합성에서의 역할에 기초합니다.

 

N-아세틸 글루코사민(NAG)은 장 건강 측면에서 글루코사민 설페이트보다 잠재적인 이점을 제공합니다. 두 가지 형태의 글루코사민 모두 관절 건강을 위해 사용되지만,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장점 때문에 NAG가 선호되기도 합니다:

 

1. 장 건강: NAG는 소화관 점막의 구성 성분으로, 장 점막의 완전성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염증성 장 질환(IBD), 과민성 장 증후군(IBS), 새는 장 증후군과 같은 장 건강과 관련된 질환에 NAG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염증을 줄이고 장의 점막 장벽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민감성 감소: 글루코사민 설페이트에 함유된 황산염 성분에 민감한 사람, 특히 글루코사민 설페이트에 민감한 사람은 NAG가 글루코사민 설페이트보다 내약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장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황 함유 화합물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에게는 NAG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N-아세틸 글루코사민의 구체적인 효능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장 건강에 대한 과학적 증거는 계속 발전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건강 보조 식품과 마찬가지로, 특히 기저 질환이 있거나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NAG를 사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기능성 성분

제목 없음

Email 구입 문의    전화 미국내 770 862 5254 (EST) 대한민국  070 7893 1663 (오전11시전)

  1. [세틸 마이리스톨리에이드] (CMO) - 관절 기능성 건강 핵심 성분

    * 이 페이지에 전체 내용은 미국 FDA 에서 인정하거나 평가받은 내용이 아닙니다. CMO는 건강보조식품으로 이용되는 원료입니다. 질병을 치료하거나 진단하려는 의도가 아님을 밝힙니다. 필요한 경우 (기저질환) 복용하기전 건강 전문 종사자에게 상담받으세요 세틸 마이리스톨리에이드 (CMO)의 발견 1910년 버지니아 해리스버그 태생인 닥터 해리 디엘 ( Harry W Diehl ). 미 국립 보건 연구소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에서 연구원으로 근무를 했는데 1974년 은퇴할 때까지 무려 500여개의 새로운 합성물질을 개발하여 발표한 천재 화학자입니다. 1962년 닥터 Diehl은 쥐(Mice) 관절에서 처음으로 '세틸 마이리스톨리에이드' 일명 'CMO...
    Category관절 기능성 성분 Views8950
    Read More
  2. UC-II 비변성 제2형 콜라겐: 다국적 기업 Lonza에서 개발한 기능성 관절 건강 원료

    * 이 페이지에 전체 내용은 미국 FDA 에서 인정하거나 평가받은 내용이 아닙니다. UC-II 는 건강보조식품으로 이용되는 원료입니다. 질병을 치료하거나 진단하려는 의도가 아님을 밝힙니다. 필요한 경우 복용하기전 건강 전문 종사자에게 상담받으세요 UC-II는 '비변성 II형 콜라겐'로 신체의 연골과 결합 조직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입니다. 1. 관절 건강 UC-II는 특히 골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질환에서 관절 통증과 뻣뻣함을 위한 자연 요법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임상에서 UC-II가 관절 불편을 줄이고 관절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콜라겐 콜라겐은 신체의 주요 구조 단백질이며 관절, 힘줄, 인대 및 ...
    Category관절 기능성 성분 Views39486
    Read More
  3. N 아세틸 글루코사민 (NAG): 체내 흅수율 최고, 98% 순도, 안정성

    * 이 페이지에 전체 내용은 미국 FDA 에서 인정하거나 평가받은 내용이 아닙니다. NAG는 건강보조식품으로 이용되는 원료입니다. 질병을 치료하거나 진단하려는 의도가 아님을 밝힙니다. 필요한 경우 (기저질환) 복용하기전 건강 전문 종사자에게 상담받으세요 [약업신문]④ N-아세틸글루코사민 (yakup.com) 아래 내용은 신문기사를 전문 발췌한 것입니다. 1950년대의 페이퍼 크로마토그라피 기술의 발전으로 사람의 인유 중의 소량 존재하는 당류의 분리가 가능하게 됐고 모유 중에서 10종류의 중성당이 분리됐다.또 1980년대에는 27종류의 당류가 분리되었고 그 중 하나의 당인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1981년 일본의 사이토 등에 의해 초유의 K-카...
    Category관절 기능성 성분 Views18618
    Read More
  4. [보스웰리아] : 수세기 동안 이어온 천연 진통 성분

    * 이 페이지에 전체 내용은 미국 FDA 에서 인정하거나 평가받은 내용이 아닙니다. 보스웰리아는 건강보조식품으로 이용되는 원료입니다. 질병을 치료하거나 진단하려는 의도가 아님을 밝힙니다. 필요한 경우 (기저질환) 복용하기전 건강 전문 종사자에게 상담받으세요 보스웰리아 세라타 나무의 수지에서 추출한 보스웰리아는 전통적으로 관절 건강을 지원하는 데 사용되어 왔으며, 여러 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아가 관절 관련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가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염증 특성 보스웰리아에는 항염 효과가 입증된 보스웰릭산이라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
    Category관절 기능성 성분 Views2469
    Read More
  5. 히알루론산: 천연물질, 연골 관절 등 결합조직의 필수 구성요소

    * 이 페이지에 전체 내용은 미국 FDA 에서 인정하거나 평가받은 내용이 아닙니다. 히알루란 산은 건강보조식품으로 이용되는 원료입니다. 질병을 치료하거나 진단하려는 의도가 아님을 밝힙니다. 필요한 경우 (기저질환) 복용하기전 건강 전문 종사자에게 상담받으세요 히알루론산 흔히 HA로 약칭되는 히알루론산은 인체에서 발견되는 자연 발생 물질입니다. 이는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의 일종으로 피부, 연골, 관절 등 결합 조직의 필수 구성 요소인 설탕 분자의 긴 사슬입니다. 히알루론산은 신체에서 몇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윤활: HA는 관절을 윤활하고 완충시키는 활액의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이는 뼈 사이의 마찰을 줄여 관절의 ...
    Category관절 기능성 성분 Views1287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제목 없음

COSMOS INT INC

기능성 건강식품

제목 없음

 

안녕하세요?

Cosmos Int Inc는 1995년 창업 이후.  품질관리 미국1위 제조시설 및 세계1위 네트워크 도매 원료 회사 등과 업무 협약이 되어 있습니다. 건강 기능성 원료 및 완제품 개발 및 수입을 원하십니까?  이메일 또는 미국 전화 +1 770 862 5254로 연락주세요.

CONTACT US

고객센터 : (US) 770 862 5254

고객센터 : (한국) 070 7893 1663

이메일 : hosungkim@kakao.com

주소 : Atlanta GA USA

Cosmos Int Inc

사업자 등록 번호 : Incorporated in Atlanta,GA, USA

Copyright Cosmos Int Inc. All right reserved

Invalid XML in widget code.